[회계원리] 8.발생주의와 현금주의

발생주의와 현금주의

  • 현금주의: 현금을 주고 받는 시점에 회계상의 거래를 기록하는 것
  • 발생주의: 현금의 흐름과 상관없이 거래가 발생된 시점에 거래를 기록하는 것

→재무제표는 발생주의로 작성한다.



케이스 스터디1

현금주의로 보면 물건을 팔았던 2018년 12월 20일은 아무 기록도 하지 않는다. 반면에 발생주의는 외상으로 거래가 이루어진 날 매출채권과 매출을 기록한다. 그리고 실제 현금이 들어온 날도 현금이 들어오고 매출채권이 사라짐을 기록한다. 


현금주의와 발생주의의 가장 큰 차이는 권리와 의무를 표현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다. 현금주의는 외상을 했는지 안했는지 회계상 알수 없다. 반면 발생주의는 돈 받을 권리와 의무가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재무제표는 발생주의로 작성한다.


케이스 스터디2

5년치 헬스장 비용 500만원을 한꺼번에 받았다. 이 경우 발생주의를 따라 2019년 수익은 100만원만 인식하고 나머지 400만원은 선수금(의무)로 기록한다. 그리고 매년 백만원씩 수익으로 인식한다. 회계처리의 효과가 귀속되는 시기가 분리된다 하여 기간귀속이라고 한다.


만약 이 경우를 현금주의로 인식한다면 2019년에는 매출이 높아지고 이후년도에는 수익이 사라질것이다. 단순히 돈을 받는 시점에 따라 경영성과가 왜곡 된다.


발생주의 회계처리의 특징

1. 회계처리의 효과가 귀속되는 시기가 분리된다.(기간귀속)

2. 회사의 경영성과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3. 회계기간말 권리와 의무를 충실하게 표현가능하다.



※본 포스팅은 사진찍는회계사(https://www.youtube.com/watch?v=bG4zx_dUDzg&t=430s) 및 K-IFRS서적을 참고하였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