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효성첨단소재
- 기업·산업분석
- 2020. 11. 28.
최근 수소테마로 관심을 받고 있는 국내유일의 탄소섬유 생산 업체 효성첨단소재에 대해 기업분석을 해봄
[기업분석] 효성첨단소재
•2018년 ㈜효성에서 인적분할 이후 지속 적자(배당없음)
•수소경제에 필수적인 탄소섬유를 국내유일 생산 가능
•높은 부채비율(567%), 자회사 보증(1조2천억)
■주요제품 매출비중
60%이상의 매출이 현재 타이어 보강재에서 발생하는 중 나머는 산업용사 및 신소재에서 발생
•약 60%가 타이어 보강재 매출이며 따라서 전방산업인 타이어 회사의 매출에 영향 받음
•국내 유일탄소섬유 생산업체, 2020년 CAPA증설(2000t à 4000t)
■탄소섬유란?
•탄소 원소의 질량 함유율이 90% 이상인 탄소계 섬유 소재
•STEEL 대비 무게는 ¼, 강도는 10배↑
•탄성, 내열성, 내화학성, 전기전도성, 치수안정성, 유연성, 내부식성이 우수
•항공기, 자전거 바디,
자동차 차체
등에 우선 적용, 점차
사용범위 확대 중
■주요 사용처
사용처를 통해 미래 산업에 있어 그 수요가 증가함을 예상할수 있다.
■경쟁사
- 일본의 Toray, Toho Tenax, Mitsubishi Rayon 3개 업체가 전세계 탄소섬유의 약 60%를 생산(인수합병으로 확장중)
- 한국의 효성첨단소재는2011년 일본·미국·독일에 이어 네 번째로 탄소섬유를 개발해 2013년부터 제품을 생산
- Toray는 점유율과 기술력에서 세계 1위(항공우주용, 자동차용 등 하이테크 제품군 보유)
■도레이와 탄소섬유 물성비교
도레이의 탄소섬유가 물성의 종류가 약 5배 많고,
최대 인장응력은 600Mpa 더 높음
■재무 특이사항 및 체크리스트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 축소로 2분기 매출 반토막
•3분기 매출 6300억으로 이전 수준 회복
•→매출증가로 고정비 비율 축소 필요
•높은
부채비율 (567%, 단기차입금 1.5조>유동자산 0.8조)
└최근 텐베거의 특징
•자회사
채무보증 1조 2천억원(자본의 약 3배)
à 자회사 체크 필요
빚과 보증 투성이, 지금 당장 돈도 못버는 회사
■주요 투자 포인트
1.탄소섬유 수요 증가(연10%)
수소탱크와 풍력 블레이드,
항공,
UAM 등의 필수 소재 (상세내용은 산업분석 포스팅 참고)
현대자동차에서
수소탱크 시험 테스트 중(2022년 도레이와 듀얼 공급
예상)
KAI와 항공용 탄소섬유 공동기술 개발 착수
2.현대자동차에 수소탱크
납품 기대
현재 품질인증 및 물성 테스트 중, 2022년에 도레이와 듀얼밴드로 공급
예상
수소차의 원가절감과 공급 안정화를 위해 현대차 입장에서도 필수적
수소경제를 지원하는 정부입장에서도 일본산 탄소섬유의 국산화 필요
3.탄소섬유 생산
CAPA 증가
전주공장에 468억투자 하여 올2월
증설 완료(2000t
à 4000t)로
흑자전환
2028년
까지 1조
추가 투자 예정(10개,
24000t)
2030년까지 수소연료탱크는 120배, CNG 고압 용기는 4배 이상 성장이 예상(일본 후지경제연구소)
4.아라미드 CAPA 및 수요증가
전기차
타이어에는 더 많은 아라미드원사가 보강용으로 사용됨
울산 공장에 613억원을 투자해 2021년 상반기까지 공장 증설을 완료 예정(1200t à3천700t)
5.정부 지원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서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하여 향후 7년간 7~8조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을 투자하고, 특히 방산, 로봇, 우주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사용될 초고강도, 초고탄성 탄소섬유 개발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6.안정적 타이어 코드 매출
글로벌 타이어 코드 1위로 피렐리, 미쉐린, 한국타이어 등 글로벌 기업과 장기 공급 계약을 맺고, 현재 전 세계 시장의 45% 이상을 차지
7.아람코와의 협력
글로벌 종합 석유화학 기업인 사우디 아람코 아민 나세르(Amin H. Nasser) CEO와 탄소섬유 공장 설립 검토를 위한 MOU를 2019년 6월 체결했다. 효성과 아람코는 이번 MOU를 통해 탄소섬유 생산 기술 개발과 적용에 협력하여 향후
사우디아라비아나 국내 등에 탄소섬유 공장을 신설, 증설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리스크
1.오너리스크
횡령 배임으로 징역 2년
선고 후 항소중(개인변호사 비용 사용, 허위직원
등재, 개인 미술품 고가 구입 지시)
효성계열사
중 오너 일가의 지분율이
낮은 기업은 배당성향이 낮음
2.비싸다
적자임에도 ‘수소‘
‘탄소섬유’
‘그린뉴딜'기대감으로 주가 형성되어 있다.(시총6500억)
3.재무
불안정성
높은 부채비율, 자회사보증으로
유상증자 우려
4.중국의 추격
범용 탄소섬유 시장에서 영역을 넓히고 있음.
중국 정부는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대폭 확대했고
장쑤헝센(江苏恒神),
중푸센잉카본파이버(中复神鹰碳纤维) 등 중국 업체가 제품을
생산중
■주가분석 및 의견
회사에서 사업부별 실적을 오픈하지 않아 탄소섬유와 아라미드 증가폭 가늠이 힘듬
장기적으로 UAM, PAV, 수소탱크, 풍력블레이드 대부분 정부정책과 함꼐 성장하는 시장이고 당사는 한국 유일의 생산국가이다.
그러나 당장은 매출비중이 작으므로 장기적인 시각으로 저점 매수를 이어 나가야 할것으로 생각된다.
현대자동차 샘플테스트 통과 발표가 21년 중순 발표 예상되므로 꾸준히 모니터링 할 예정
현재 12만원 이하에서 매수 의향있음 4분기 실적 확인 후 재점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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